HOME 학술행사 국내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대순진리회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의 신명계 해원 사상과 문화 비교

발표자
조응태
선문대학교
tptctl@hanmail.net
논평자1
강돈구
대순사상학술원(전)한국학중앙연구원
kang@aks.ac.kr
논평자2
박인규
서울대학교
goldstar16@naver.com
토론참여 공간입니다.
발표 조응태 2020-09-25 20:35:49 답글작성
논평에 대한 응답
바쁘신 중에도 귀한 논평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이 논문을 쓴 목적은 종교간 이해 증진 및 대화의 장(場)을 마련하고자 하였고, 그래서 두 교단을 평행주의 입장에서 대응시켜 고찰했습니다.
주요 개념은 신명계에 있는 신명들의 원한을 풀어주자는 사상과 문화를 보다 더 확대하고 대중화해보자는 것입니다. 대순진리회에서는 신명계의 신명들이 지상의 신도들과 인간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원한이 맺힌 신명들을 위하여 지상의 신도들이 해원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행복하게 잘 살려면 증산 상제가 보여준 해원공사를 적극적으로 생활 속에 실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절 및 제사 등에 치성을 지극히 드리는 섬김의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가정연합 역시 인간 시조의 타락으로 인하여 초래된 죄악의 역사에서 고통을 당하면서 살다가 죽어서 지옥 혹은 중간 영계에 가 있는 영인체들의 원한을 풀어주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명절과 제사에 정성을 다하며 또한 조상해원식 및 조상축복식이라는 특별한 방법을 통하여 섬김의 문하를 갖고 있습니다.
논평을 참고하여서 두 교단에 대한 비교를 좀 더 명료화하고, 경전 내용에 대한 재확인을 하고, 순임금과 단주의 내용을 축소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에 대한 재확인을 하고, 『전경』 본문에 대한 재확인을 하겠습니다. 최근 자료들을 더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끝)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댓글

파일첨부하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