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술원소개 인사말

인사말

대순사상학술원은 대진대학교의 건학이념인 해원상생의 진리를 궁구하고, 대순사상에 기반한 학술연구·교육활동·덕성함양으로 세계화평과 인류공영에 이바지 하고자 1992년 대진대학교 개교와 함께 설립된 학술기관입니다.

대순사상은 대진대학교의 설립모체이자 한국의 대표적 민족자생종교인 대순진리회의 진리와 철학과 관련된 일련의 사상체계를 말하며, 이는 구한말 대사상가인 강증산 성사의 인간·사회·세계·우주에 관한 사상과 철학에서 비롯됩니다. 주요 사상으로는 해원상생, 보은상생, 천지공사, 삼계개벽, 지상선경, 세계화평, 인존사상 등이 있습니다.

본 학술원은 그 동안 학술연구, 학술교류, 연구지원, 출판사업 등을 꾸준히 전개하여 대순사상과 동서양의 다양한 토대학문을 통섭적으로 연구하는 국제적인 학술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학술원의 주요사업으로는 『대순사상논총(한국연구재단등재지)』 발간, 『Journal of Daesoon Thought and the Religions of East Asia(영문국제학술지)』 발간, ‘세계상생포럼’ 국제학술대회 개최, ‘정기 학술대회(춘하추동 연4회)’ 개최 등 학술연구사업과 ‘동아인문논단학술대회(북경대)’, ‘세계신종교학회 학술대회(CESNUR)’, ‘동아시아신종교 국제학술대회(대만국립정치대)’, ‘국제도교학회 국제학술대회’ 등의 세계적 학술단체와의 학술교류사업(공동개최·후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학술원에서는 국내외 학술기관과 학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지원사업과 번역·출판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순사상학술원은 앞으로도 주요사업의 지속적 추진과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 대순사상과 관련 학문에 관한 학술연구의 세계적 기반을 마련하고, 더 나아가 대순사상이 지향하는 세계화평과 인류공영에 이바지하는 학술연구기관으로 발전해나가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순사상학술원 원장 배규한 배규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