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술행사 국내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강증산과 만델라의 해원상생 평화비전

발표자
조응태
선문대학교
tptctl@hanmail.net
논평자1
정병화
대진대학교
wkaki@hanmail.net
논평자2
고남식
대진대학교
nsko88@hanmail.net
토론참여 공간입니다.
정병화 2020-04-19 14:24:30 답글작성
기존의평화사상들이 평화에대한 협소한 접근, 즉 현실을무시한 이상화된 평화사상이라면, 강증산상제의 해원상생은 현실과이상을 잘융합시킨 평화사상이라고사료됩니다.
이런점에서 사상가이면서 현실정치인인 만델라의 삶과 사상을 해원생생의입장에서 조명해보는것은 해원상생사상의 실질성을더욱공고히 하는데 기여하는 바가 커다고 하겟습니다.
아무쪼록 좋은논문 부탁드리며 답변을 마무리하겟습니다.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논평 고남식 2020-04-19 16:54:56 답글작성
해원상생에 대해서는 그 간의 연구업적을 많이 인용하며 정리하셨습니다. 이를 맞춘다면 만델라에 대해서도 그간의 연구업적물을 대비시키셔야합니다.
이 논문의 제목이 강증산과 만델라의 해원상생 평화비전이므로, 만델라의 생애에는 누가 이렇게 연구했다는 것 보다는 강증산의 오리지널한 삶속에서의 해원상생을 실천한 생애를 대비시켜야한다고 봅니다. 어느 한쪽으로 통일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평화비전이 강증산은 이렇고 만델라는 이렇다고 하셨으면, 그 두 인물의 평화비전을 상호 비교하는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종속이든 병렬대비이든 기술을 더 하셔야 논문이 빛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두 인물의 대비되는 각 챕터가 어느 정도의 비슷한 양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발표 조응태 2020-04-20 18:51:23 답글작성
바쁘신 중에도 세부적으로 논평을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시도한 논문 작성의 동기는 한반도에서 발흥한 증산 상제의 탁월한 해원상생을 세계로 도약시켜 보자는 것이며, 해원상생에 성공한 인물로서 만델라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만델라가 실천하여 노밸평화상을 수상한 내용이 예수그리스도의 원수사랑 정신을 토대로 한 것이지만, 두 위인이 해원상생 실천을 통하여 세계 앞에 평화비전을 제시했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기독교에서는 해원상생이라는 용어 자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증산 상제의 해원상생 평화비전을 기준으로 하고 만델라의 평화운동과 업적을 비교해 보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시도로서 증산 상제의 해원상생 정신과 실천 업적이 세계에서도 주목을 받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좀 더 수정 보완하여서 논문작성 의도가 분명해 지도록 하겠습니다. 만델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자서전적 책은 나와 있지만 그에 대한 해원상생의 관점 혹은 평화비전이란 측면에서 시도한 논문 연구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으로 개척을 시도해 본 것입니다. 해원상생의 이념과 업적을 널리 알려서 한류문화 창달에 종교사상도 한 부분을 갖게 하려는 의도입니다. 그러다보니 만델라에 대한 기술 분량이 좀 길었던것 같습니다. 분량 배분도 수정보완을 하도록 가다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댓글

파일첨부하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