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술행사 국내학술대회

국내학술대회

해원상생사상의 교정교육적 실천방안

발표자
이동임
창원대학교
ldi3120@daum.net
논평자1
안양규
동국대학교
an3131@gmail.com
논평자2
박상규
대순종교문화연구소
parkthanks@hotmail.com
토론참여 공간입니다.
발표 이동임 2020-09-26 10:32:39 답글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이동임입니다. 먼저 좋은 지적을 해 주신데 대하여 안양규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보완사항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Ⅱ. 대순진리회의 이론적 부분 중 . 대순사상의 의의 부분에 대해 해원상생에 대한 내용을 많이 추가하였으며, 대순진리회 요람을 바탕으로 훈회, 종지, 신조 등의 내용을 추가하였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논문을 찾아 첨부하였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좀 더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2. 대순진리회의 도인들이 교정위원이 되어 직접 교도소에 방문하여 수용자를 상대로 포덕을 기초로 대순사상의 진리를 교육한다면 교화가 잘 될 수 있다는 취지의 내용을 논문에 추가하였습니다.

3. 대순지침, 대순사상 관련 논문 등을 논문의 본문 중간 중간에 삽입하여 논하였는데 좀 더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순사상논총의 논문을 전부 확인하여 필요한 부분을 논문에 삽입하여 대순사상이 수형자 교정교화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논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발표 이동임 2020-09-26 10:34:43 답글작성
안녕하세요
저는 이동임입니다.
박상규 선생님의 많은 조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은 별첨에 첨부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보기... 줄이기

답글(0)

이경원 2020-09-28 17:28:12 답글작성
안녕하세요...이동임 선생님의 연구에 경의를 표합니다. 논문의 주제와 관련해서 대순종학과 선행연구를 다루지 않은 것 같아서 참고로 말씀드립니다.
박사학위 논문 ; 정지윤 [교정민영화에 관한 종교의 사회적 역할--대순사상에 나타난 해원보은상생 교의를 중심으로]2011
석사학위논문; 정지윤 [재소자 교정교육에 대한 종교적 대안 연구--대순사상에 나타난 종교교육 이념을 중심으로] 2003
더보기... 줄이기

답글(0)

댓글

파일첨부하기 등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