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순사상학술원

행사갤러리

HOME > 학술교류 > 행사갤러리


제목 세계신종교학회(CESNUR) 개최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635 작성일 2016.07.05
첨부
파일
첨부파일 20160704 세계신종교.jpg (140127 Byte)
세계신종교연구소(CESNUR), 세계신종교학회, 한국신종교학회가 주최하고, 대순사상학술원과 대순종학과가 주관하여 지난 7월 5일부터 10일까지 ‘세계신종교국제학술회의’가 개최되었다. 세계신종교국제학술회의가 한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최초이며, 아시아 국가 중에는 대만에 이어 두 번째 개최이다. 세계신종교국제학술회의는 1997년에 시작된 이후 매년 국가를 돌아가면서 개최하며, 세계 각국에서 동·서양 종교 학자들이 모여 종교에 관한 새로운 정보와 이론을 교류하고 있다.
‘세계화 시대의 종교운동 : 한국, 아시아 그리고 세계’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회의에서는 세계 20여 개국에서 온 종교 학자와 종교인 등 120여 명이 참가해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인원이 등록하였으며, 활발한 교류활동을 벌였다. 국내외 종교 학자들은 5일부터 8일 오전까지 3박 4일간 17세션에 걸쳐 ‘종교와 세계화’, ‘동아시아 신종교운동’, ‘중국과 일본의 신종교운동’, ‘한국의 신종교 운동 등을 주제로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한편, 본 학술대회에서는 별도로 ‘한국의 신종교: 대순진리회’ 분과를 마련하여 대순종학과 교수, 대순진리회 교무부 연구위원 등이 대순사상과 관련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세계 각국에서 참여한 학자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대진대 대순사상학술원장 김욱 선감은 “이번 학술회의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열리는 세계적 규모의 종교회의로 동·서양 종교 학자들의 상호교류의 장이 됐으며 대순사상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고 밝혔다.

큰사진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