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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투고 규정

『대순사상논총』에 원고를 투고할 때는 반드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하여 투고해야 한다.
1. 원고 분량
1) 제출 원고는 200자 원고지로 계산하여 논문은 150매, 서평은 30매, 논문 비평은 15매 내외의 분량으로 작성해야 한다.
2) 원고 분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적을 경우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조정을 받아야 한다.
2. 저자 표기
1) 저자의 성명, 소속, 지위 등을 표기한다. 2) 공동연구논문인 경우에는 공동저자의 성명을 병기하되 연구에 대한 기여도를 반영하여, 좌로부터 제1저자, 제2저자 (계속시 추가)순으로 기록한다.
3. 본문 작성 요령
1) 한글 전용으로 하되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을 경우나 인명 및 기타 고유명사에는 괄호( ) 속에 한자나 원어를 부기한다.

단 첫 번째에 한하여 부기하며, 필요에 따라 반복 가능하다.

2)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A4 용지에 작성해야 하며, 본문의 장ㆍ절ㆍ항 등의 번호는 I, 1, 1), (1), ①의 순으로 매기며, 표와 그림은 <표 1>, <그림 1>과 같은 형식으로 일련번호를 붙여 표의 제목은상단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표기한다.
4. 문헌 표기
1) 국내 및 중국, 일본 등 동양 문헌의 경우

ㆍ단행본, 전집, 학술지 : 『 』
ㆍ신문과 잡지 : 《 》
ㆍ개별 논문, 학위논문, 신문과 잡지의 기사 :「 」

2) 서구 문헌의 경우

ㆍ단행본, 전집, 학술지, 신문과 잡지: 이탤릭체
ㆍ개별 논문, 학위논문, 신문과 잡지의 기사 : “”

3) 기타 부호

ㆍ강조 부호 : ‘’
ㆍ인용 부호 : “”

5. 주(註)의 표기
1) 주는 각주(footnote)를 사용하며, 2자 내어쓰기를 적용하여 1), 2) 등으로 표기한다.
2) 구체적인 표기 방법은 아래 6항의 예시에 따른다.
6. 주의 예시
1) 단행본

ㆍ이경원, 『대순진리회 교리론』 (서울: 문사철, 2013), p.25.
ㆍMircea Eliade, The Quest: History and Meaning in Relig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9), p.23.

2) 번역서

ㆍ요아힘 바하, 『비교종교학』, 김종서 옮김 (서울: 민음사, 1988), pp.21-34.
ㆍG. van der Leeuw, Religion in Essence and Manifestation, Vol.2, trans. J. E. Turner (New York: Harper & Row, 1963), pp.189-191.

3) 학위논문

ㆍ고남식,「해원 주제 강증산 전승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3), pp.32-52. ㆍGray Alan Anderson, "Sacrifices and Offerings in Ancient Esrael: Studies in Their Social and Political Importance" (Ph.D.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1985), pp.1-3.

4) 정기 간행물의 논문 및 기사

ㆍ박상규,「대순진리회의 조직과 그 특성」, 『종교연구』 70 (2013), p.255.
ㆍ박용철,「대원사 공부의 이해에 나타난 종통의 천부성에 대한 고찰」, 『대순회보』 68 (2007), pp.99-106.
ㆍDonald Wiebe, “Disciplinary Axiom, Boundary Conditions and the Academic Study of Religion”, Religion 20:1 (1990), p.23.

5) 편집된 책 혹은 그 속의 글

ㆍ류성민,「종교다원주의와 종교윤리」,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엮음, 『종교다원주의와 종교윤리』 (서울: 집문당, 1994), pp.113-115. ㆍRobert Wuthnow, “The Cultural Context of Contemporary Religious Movement,” in Thomas Robbins and William C. Shepherd, eds., Cults, Culture and the Law (Chico, California: Scholar Press, 1985), p.23.

6) 전집

ㆍ한국학문헌연구소 편, 『한국개화기교과서총서』 18 (서울: 아세아문화사, 1978), p.227.

7) 신문

ㆍ윤석인,「종교와 정치」, 《한겨레신문》 1999. 3. 1.

8) 사료

ㆍ『朝鮮王朝實錄』, 世祖 1年, 12月 3日.

9) 동일한 문헌 인용 표기

ㆍ바로 앞의 문헌과 동일한 경우 같은 책, pp.15-19. 같은 글, p.38. (논문인 경우)

ㆍ같은 인용의 반복 강돈구, 앞의 글, pp.23-25. (같은 저자의 글이 하나만 인용된 경우) 강돈구, 『한국 근대 종교민족주의 연구』, pp.23-25. (같은 저자의 논저가 둘 이상 인용되고 있는 경우)

7. 참고문헌록 작성
1) 경전 및 사료, 단행본 및 논문, 기사를 가나다의 순으로 제시한다.
2)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韓書(가나다순), 日書(アイウエオ순), 中書(한글발음 가나다순), 洋書(ABC순) 순으로 제시한다.
3)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작성한다.

대순진리회 교무부, 『전경』, 여주: 대순진리회 출판부, 2010.
고남식,「해원 주제 강증산 전승 연구」, 건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3.
요아힘 바하, 『비교종교학』, 김종서 옮김, 서울: 민음사, 1988.
이경원, 『대순진리회 교리론』, 서울: 문사철, 2013.
박상규,「대순진리회의 조직과 그 특성」, 『종교연구』 70, 2013.
윤석인,「종교와 정치」,《한겨레신문》1999. 3. 1.
Donald Wiebe, “Disciplinary Axiom, Boundary Conditions and the Academic Study of Religion,” Religion 20(1), Spring 1990.
Gray Alan Anderson, “Sacrifices and Offerings in Ancient Israel: Studies in Their Social and Political Importance”, Ph. D. Dissertation, Harvard University, 1985.
Mircea Eliade, The Quest: History and Meaning in Relig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9.

4) DOI를 발급받은 모든 참고문헌과 UCI를 부여받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의 등재ㆍ등재후보 학술논문에 대하여 링크를 추가해야 한다. 디지털 학술정보의 용이한 활용과 인용 활성화, 검색의 효율성 도모를 위해 DOI(Digital Object Identifier)와 UCI(Universal Content Identifier)를 서지사항 마지막 부분에 아래와 같이 기재한다.

박용철,「해원시대를 전제하는 인존시대에 대한 이해」, 『대순사상논총』 27, 2016.
https://doi.org/10.25050/jdaos.2016.27.0.135
차선근,「중국 초기 민간도교와 대순진리회의 종교윤리 비교연구」, 『종교연구』 75-4, 2015.
http://uci.or.kr/G704-000716.2015.75.4.003

8. 초록
1) 논문의 경우 국문요약과 영문초록을 A4 용지 1매 내외의 분량으로 첨부하며,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의 교정을 받아 제출한다.
2) 국문요약과 영문초록은 주제어를 5개 내외로 명시하며, 영문초록에는 반드시 영문 제목, 투고자 성명(예: Hong Gil-dong) 및 소속을 표시해야 한다. 3) 국문요약과 영문초록은 논문 내용을 전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포괄적이며 이해하기 쉽도록 정확하게 작성한다.
9. 게재 논문의 저작권
1) 투고자는 본 학술원의 온라인투고시스템에 논문을 투고할 시에 온라인 상에서 저작권 이양에 관한 사항을 확인한 후 이에 동의해야 한다.
2) 투고된 논문이 논문심사에 통과되어 최종적으로 본 학술지에 게재되면, 학술원이 그 논문에 대한 저작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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